본문 바로가기

Self Development

[서평]마지막몰입(Limitless)-Jim kwik

마지막 몰입 - 짐 퀵

// 내가 가지고 있던 제한적 신념, 실천해야 될 실천 포인트

 

서론

현재 우리가 사는 세상은 뇌에 건강한 환경이 아니다.

디지털 홍수(digital deluge) - 휴식을 통한 장기기억의 저장이 되지 않음, 정보 기기와 디지 털 환경에서 벗어나 정신을 맑게 할 시간이 필요

디지털 산만 주의(digital distraction, 디지털 기기가 주는 일시적인 쾌락에 빠져 깊이 있는 인간관계와 학습에 필요한 주의력 지속 능력이 약화되고 있음) - 멀티태스킹으로 인한 신속한 주의 전환은 뇌의 연료가 금방 바닥나서 지치고 정신이 혼미해짐 -> 이는 인지 및 신체 활동의 저하로 이어짐, 휴대전화의 알림 설정 변경과 불필요한 알람 소리를 모두 끄자 바로 지금.

디지털 치매(digital dementia, 컴퓨터에 기억을 '아웃소싱' 하며 기억력을 감퇴) - 과도한 기 술 의존으로 단기기억 경로가 퇴화, 정보 검색에 의존하는 추세 -> 장기기억의 축적을 방해. 스스로 정보를 회상하도록 강제하는 것은 영구적인 기억을 형성하고 강화하는 방법(기억 훈련 -정기적으로 연락하는 사람의 전화번호 떠올리기) 아웃 소싱하는 것은 더 중요한 과업을 처리할 뇌 공간을 남겨주는 것일까?->뇌는 하드디스크 가 아니라 근육에 더 가깝다. 즉 뇌를 사용할수록 기능이 강화되고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다. (우리의 뇌는 무한한 수준으로 진화할 수 있는 최강의 적응 기관이다.) 

디지털 추론(digital deduction, 비판적 사고와 추론의 많은 부분까지 기술에 의존) - 자신이 동조하는 정보원을 통해 자신의 사고와 의견을 결정한다 -> 문제 해결 능력의 상당 부분을 기술에 양도하고 있다.

디지털 우울(digital depression) : 다른 사람의 소셜 미디어 피드를 보며 자신과 비교할 때 생겨난다. 자신의 생산성과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며 조화롭게 사용하자. /*위의 디지털 악당들을 보면서 나의 문제를 의식하자..*/

 

 

리미트리스 모델

1. 마인드 셋이 욕망이나 목표에 부합되지 않는다면 욕망이나 목표를 이룰 수 없다.

2. 동기(목적, 능력, 작은 성공)

3. 올바른 방법을 사용(집중, 학습. 기억력 향상, 속 독, 비판적 사고) 스스로 한계가 있다는 믿음은 가지지 말자.

무한한 자원은 바로 인간의 잠재력이다.

 

제1부 왜 우리는 스스로 평범하다고 생각할까?

나의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만 해도 마음이 두근거리는 것.

아인슈타인-"문제를 발생시킨 사고 수준으로는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없다."

지식은 힘이고 학습은 초능력이다. 우리의 학습 능력은 무한하다.

Unlimiting : 자신의 잠재력에 대한 부정확하고 제한적인 인식을 버리고 올바른 마인드셋, 동기, 방법으로 한계란 없다는 현실을 수용하는 행위나 과정.

 

리미트리스 모델

마인드셋(무엇) :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한 신념과 태도 또는 과정.

동기(왜) : 행동을 취하는 목적.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방법(어떻게) : 어떤 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정. 정돈되고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지시.

세 가지가 모두 겹쳐지는 경우는 한계가 없는 상태, 즉 한계를 초월해 원하는 것을 충분히 이 룰 수 있는 단계

 

'나는 할 수 없어'라는 생각의 함정 : 스트레스가 심하고 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 성장한 개인 은 뇌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하리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열악한 환경이기에 발전시킬 수밖에 없었던 마인드셋 덕분에 새로운 차원의 성공을 거둔 사례가 너무나 많다.

경가소성(뇌가소성, neuroplasticity, 새로운 무언가를 배울 때마다 뇌에 새로운 시냅스 연 결이 생기는 것-> 뇌는 물리적으로 변화함) : 뇌는 행동과 환경에 따라 형성되고 변화될 수 있다 -> 뇌의 활동에 한계가 없음을 보여주는 증거

학습하는 내용이 그 순간에는 가치가 있지만, 다시는 사용할 것 같지 않다면 기억이 형성되지 않는다. -> 고차적인 추론(학습 내용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이 필요함

장신경계(Enteric Nervous System, ENS) - '내장 속 뇌' : 소화와 기분, 건강, 사고방식의 관계에 대해 의학계의 대변혁을 일으키고 있다.

뉴런뿐만 아니라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박테리아 군집, 뇌와 유사한 경로를 통해 작동) 뇌와 장이 나의 멘탈을 결정한다. -> 인생의 사명을 뒷받침해줄 환경을 선택하자. /*지금까지 건강이 중요하다고는 생각했지만 이런 측면에서는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한계를 뛰어넘는 사고는 커다란 부가가치를 제공한다. 독서를 통하여 뇌에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하자. 포모도로 기법(pomodoro Technique) : 망각곡선을 고려, 초두효과 최신 효과를 사용하는 독서법. 25분 동안 내용에 집중하여 읽고 그 후 배운 내용을 적어보기

 

무엇이든 쉽고 빠르게 배우는 FASTER 기법

Forget(학습할 내용 외의 것들은 잊어라) : 1. 이미 아는 것, 우리는 그 주제를 실제보다 많이 알고 있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음 이는 새로운 정보를 흡수하는 것을 방해한다. 2. 긴급 하 거나 중요하지 않은 것. (멀티태스킹을 하지 말자) 3. 자신의 한계. 자신에 대해 믿고 있는 선 입견을 잊자.

책을 읽는 동안 생각이 다른 곳으로 흐를 수 있겠지만 딴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지 말자. 대신 수첩을 옆에 두고 다시 이 생각을 할 시간과 딴생각이나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적어두자.

Act(능동적으로 행동하라) : 메모를 하고 밑줄을 그으며 더 능동적으로 책을 읽으려고 노력하자.

State(상태를 확인하라) : 현재의 상태는 학습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독서 시작하기 전에 몸을 움직이는 방식을 바꾸거나 다른 기분을 자극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의식적으로 기쁘고 즐겁고 호기심이 가득한 상태를 유지하자. Tech(배운 것을 가르쳐보라) : 다른 사람에게 이 정보를 가르치겠다는 생각으로 공부, 더 나 은 질문 던지거나 다른 사람을 가르치며 두 번 학습하게 된다.

Enter(일정표에 기입하라) : 개인적 성장과 발전에 대한 일정표 만들기(일주일 동안 이 책을 읽겠다.)

Review(복습하라) : 망각 곡선의 영향을 줄일 가장 좋은 방법, 학습한 내용을 일정 간격을 두고 반복해서 회상해보는 것(읽기 전에 배운 내용을 적극적으로 회상해보기)

올바른 질문을 통한 망성활성계(Reticular Activating System, RAS)에 통과시키기 질문에 답하고 새로운 활동을 할 때마다 뇌의 신경회로가 다시 연결된다. 배운 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왜 이것을 활용해야 하는가? 언제 이것을 활용할 것인 가? )

 

제2부 낡은 마인드를 완전히 리셋하라

우리 내면에 제한된 신념이 사라질 때 무엇이 가능한지

마인드셋 : 나의 가능성에 대해 내가 만들어내고 깊이 간직하고 있는 신념, 태도, 가정들 내면의 비평가, 즉 나를 판단하고 의심하고 경시하며 내가 부족하다고 끊임없이 이야기하는 머릿속의 목소리와 대면하자 이를 극복하면 비범한 재능은 빛을 발할 것

 

나의 잠재력을 가두는 일곱 가지 거짓말

1. 지능은 타고나는 것이다 -> 지능은 유동적이다.

2. 우리는 뇌의 10퍼센트만 쓴다 -> 나는 뇌 전부를 최고로 잘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3. 실수가 곧 실패다 -> 실패 같은 것은 없다. 배움의 실패가 있을 뿐이다.

4. 아는 것이 힘이다 -> 지식X행동=힘 ( 배운 대로 행동하라. 결과가 내가 배운 것을 말해준다.)

5. 새로운 것은 쉽게 배울 수 없다 -> 새로운 학습 방법을 배우면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과 정이 재미있고, 더 쉽고, 더 즐겁다.

6. 다른 사람의 조언을 들어야 한다 -> 나를 좋아하거나 사랑하거나 존경하는 것은 남들이 할 일이 아니다. 바로 내 일이다.

7. 천재는 따로 있다 -> 천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심층 연습을 통해 만들어진다. /*내가 천재라고 믿고 싶었다..*/ 

 

제3부 몰입해야 할 이유를 반드시 발견하라

왜 목적의식이 동기와 에너지를 불러일으키는 힘인지

동기 : 행동하게 하는 목적.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동기에 관한 마음속 제한적 신념 

1. 동기도 마인드셋처럼 정해져 있지 않다. /*침대에 누워 텔레비전을 보고 싶은 동기 수준이 높은 것일 수도 있다.*/

2. 동기는 해야 할 일을 즐겨야만 한다는 뜻도 아니다.

3. 동기는 가지는 것이 아니라 부여하는 것이고 얼마든지 지속될 수 있다.

4. 동기는 전략이기에 통제할 수 있으며 올바른 방법을 사용해 일관되게 할 수 있다.

 

목표를 실행으로 옮겨질 때 맞서야 하는 것  : HEART

Healthy(건강한 목표)

Enduring(지속성, 포기하고 싶을 만큼 어려울 때 나를 격려하고 지지해 주는 것)

Alluring(매혹적 목표, 너무 흥분되고 유혹적이고 매력적이어서 끌리는 것)

Relevant(적절성, 나의 난제 인생의 목적 핵심가치와 관련되는 것)

Truth(진실성, 반드시 자 신이 원하는 것, 계속 진심으로 원하는 것)

 

열정은 목적을 부른다. - 열정을 발견한다는 것은 내가 무엇에 기쁨을 느끼는지 실험해보는 것이다. 나의 진정한 자아를 재발견할 때 나오며, 고정형 마인드 셋에서 성장형 마인드셋으로 바뀔 때 경험과 투자, 분투를 통해 흥미가 개발될 수 있다. 자신의 열정을 찾는 것은 진정한 사랑을 찾는 것과도 같다. 열정은 나의 내면을 밝히는 것이다.

 

'나는 이런 사람이다'라는 말의 힘 : 어떤 행동이 자신을 정의한다고 말할 때는 기본적으로 자신과 그 행동을 동일시하는 것이며 그 행동을 하는 자신을 정당화하는 것이다.

 

점화효과(priming effect, 먼저 제시된 자극이 나중에 제시된 자극의 처리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고통은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만든다 : 동기는 행동의 연료가 되는 고통스럽고 즐거운 감정들이다. 동기는 목적, 즉 행동하거나 행동하지 않은 결과를 느끼고 연관 짓는 데서 나온다. 고통은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다.(내가 고통 을 이용하는 한)

 

동기는 결국 내 안에서 찾아야 한다 : 학습이 나의 열정과 정체성, 가치관, 이유와 일치하는 부분을 생각해보자. 눈에 보이지 않는 제한적 정체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면 동기를 부여해봐도 별로 진전이 없을 것이다. 어딘가 막힌 느낌이 들 때는 나의 목표와 가치관이 맞는지 다시 확인한 다음 무엇을 조정해야 하 는 지 자문해보자.

 

끝까지 해내려는 두뇌 에너지(뇌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방법)

-에너지 관리는 시간 관리만큼이나 중요하다.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에너지 관리와 최적화가 매우 중요하다.

1. 좋은 식단과 건강한 뇌 사이에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

2. 운동은 기억력과 사고력을 보호하도록 뇌를 변화시킨다. - 하루에 10분만 유산소 운동을 해도 대단히 유익하다.

3. 머릿속을 어지럽히는 '개미' 없애기(ANT : 자동적인 부정적 사고)

4. 청소와 정리는 온몸의 감각을 깨운다.

5. 긍정적인 사람을 가까이하라(보상 처리에 관여하는 뇌 시스템이 사회적 정보처리에도 관여)

6. 새로운 것을 배워야 뇌가 성장한다.

7. 주기적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라.(스트레스가 실제로 뇌를 재조직할 수 있다. 고차적사고 ->원시적 뇌 영역)

8. 충분한 수면이 보약이다.(수면이 깨어 있는 동안 쌓인 뇌의 독소를 제거)

 

작고 간단한 행동(Small Simple Step, S^3)

-내가 목표에 가까워지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실천 // 최소한의 노력과 에너지를 필요로 하며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습관으로 굳어진다.

미완결 과업과 미루기 -> 빈번하고 쓸모없는 사고패턴 -> 수면에 영향을 미치고 불안 증상을 유발하며 나아가 정신적, 정서적 자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신에게 너그러워 지기

미완결 과업은 뇌에 긴장을 조성함 -> 죄책감과 수치심까지 더해지면 악화시킬 가능성이 더 커진다. 실망감을 느끼면 미루기를 그만두기가 더 어려워진다. -> 과업을 아주 잘게 쪼개 성공을 가져올 습관을 만들자. (점진적 발전)

나쁜 습관을 고치려면 그 습관을 끝내려 할 것이 아니라 보다 건설적인 다른 습관으로 대체해야 한다.

반드시 아침 루틴을 만들어라 - 모멘텀의 과학(science of momentum, 일단 시동이 걸리면 정지 상태에서 시도할 때보다 적은 노력으로 계속해나갈 수 있다는 주장), 아침 일찍 승리를 맛볼 수 있는 일과를 정해두면 어마어마한 효과가 있다.

아침 일과

1. 꿈 기억하기(아이디어, 인식, 새로운 시각 발견)

2. 침대 정리

3. 큰 컵으로 물 한 잔 마시기

4. 왼손으로 이 닦기(뇌가 어려운 일을 하는 훈련)

5, 3분간 운동

6. 냉수 샤워

7. 호흡 운동

8. 20분 정도 명상

9. 차 마시기

10. 그날 처음 떠오른 생각 일기 적기 11. 30분가량 독서

 

목표를 향한 강력한 몰입(flow)의 단계와 높은 성과를 내는 몇 가지 습관 -

1. 분투(깊이 파고드는 단계)

2. 완화(완전히 몰입 상태에 빠지기 전에 잠시 숨을 고르는 단 계)

3. 몰입(슈퍼맨 경험, 정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게 되고 모든 일이 거의 자동으로 진행되는 것처럼 보임)

4. 통합

 

몰입의 발견

- 동기의 ‘소스 코드, 몰입 상태에서 강력한 화학적 보상을 받음 :

지구상에서 가장 중독성이 강한 상태, 몰입감을 느끼는 순간 이를 더 느끼기 위해서 어떤 것도 하겠다는 동기부여되는 순환 관계, 충분한 수면과 영양 같은 회복절차가 동반되어야 된다.

 

다섯 가지 조건

1. 산만해질 요인을 없애라(자신의 일에 온전히 집중하라, 주의가 다시 집중되는데 최대 20분 이 걸린다.)

2. 자신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몰입까지 15분이 걸리며, 45분 정도까지는 정 점에 이르지 못한다. 최소 90분은 확보하자. 이상적인 시간은 두 시간)

3.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라(높은 경지에 도달한 사람의 공통점 : 자신에게 매우 중요한 일을 하고 있음.)

4. 명확한 목표를 가져라(몰입을 위한 시간을 마련하고,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지 명확한 목 적을 자신에게 제시, 목적이 확실하고 이를 달성할 생각에 흥분된다면 깊이 몰두할 가능성이 높다.)

5. 도전하라, 조금씩(자신에게 약간 어려운 일을 할 때 몰입에 이를 가능성이 가장 크 다)

 

몰입을 방해하는 악당

1. 멀티태스킹 2. 스트레스 3. 실패에 대한 두려움(부정적 감정) 4. 확신의 부족(불확실성)

 

제4부 잠재력을 터뜨려 지금의 나를 넘어서라

 

검증된 절차, 도구와 기법들을 어떻게 하면 가장 잘 배울 수 있는지

방법 : 뭔가를 달성하기 위한 특정 과정. 특히 정돈되고 논리적이며 체계적인 방식의 지시 집중, 학습, 기억, 속독, 사고에 대한 가속 학습과 메타 학습의 원리 주의 산 만에서 벗어나 집중하는 법

 

집중은 오랫동안 한 가지 일에 의식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1. 집중력을 높이려면 빛의 구슬 이 마음의 한 곳에 오랫동안 머물도록 훈련해야 한다.

2. 가능하다면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도록 하자.

3. 환경을 정리하는 것(복수의 자극이 동시에 시야에 들어오면 신경 표상을 위해 경쟁함)

-> 집중력은 제2의 천성이 될 것이다.

 

분주한 마음을 가라 앉히는 세 가지 방법

1. 효과적인 심호흡법 실천하기(4-7-8)

2. 스트레스 유발하는 일하기(미루기는 완결 전까지 계속 마음을 무겁게 한다. -> 만약 집중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10여 가지 생각이 동시에 오락가락한다면 해야 할 일을 회피하고 있기 때문 일 가능성이 크다.)

3. 주의 분산을 허용할 시간 마련하기 - 걱정과 의무를 우선으로 생각할 시간을 일정의 일부로 정해 놓기(그 문제는 0시 00분에 걱정하자)

 

집중을 위한 실천 과제

1. 해야 할 일 목록을 만들고 그 일을 완수할 때까지 내 머릿속을 침범할 가능성이 있는 일을 확인하자

2. 미루기 방지 방법으로 그 일을 처리할 계획을 세우자.

3. 지금 당장 생산성 환경을 변화시켜 과업에 더 몰두하자.

4. 분주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기법을 연습하자.

 

배우는 능력을 업그레이드

학습의 한계를 벗어나게 해주는 간단한 습관 일곱 가지

1. 능동적인 회상한다.(의식적 최소 네 번 연속으로 했을 때 최적의 학습)

2. 간격을 두고 반 복한다.(지식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보유)

3. 현재의 상태를 확인한다.(나의 현재 마음 상태를 점검, 자세도 마음 상태를 지배한다 - 인생을 바꿔놓을 아주 중요한 정보를 배우려는 듯이 앉아 라)

4. 후각을 이용한다.(후각이 다른 감각보다 감정과 기억을 성공적으로 촉발한다. 로즈메리, 페머틴트, 레몬 향)

5. 음악을 이용한다.(특히 바로크 음악의 특징은 학습에 유용하다.)

6. 뇌를 온전히 사용해 듣는다.(화자의 말만 집중, 화자의 입장에서 생각, 기대감을 갖기, 질문 또 는 요점 되묻기)

7. 유의해서 필기한다(자신의 어휘와 사고방식에 맞춰 바꿔 쓰는 과정에서 내 용을 소화한다. 필기하는 목적을 이해, 적극적으로 필기-정확히 원하는 것을 얻겠다는 의도 회상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화자가 강조하는 정보에 주목, 요점 파악과 그 요점에 대한 인상 적기)

 

기억력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기억은 단련할수록 더 강해지고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근육과 가깝다.

능동적 상상으로 암기, 깊은 인상을 부여(시각화, 연상-이미 알고 있는 것과 연합, 감정, 장소)

 

읽는 속도를 쉽고 빠르게 높이는 법

학습을 위한 어떤 계획이든 독서가 포함되어야 한다.

속독을 하면 책 읽는 시간의 반을 절약할 수 있다.

속발음 속도는 말하는 속도로 결정됨 -> 우리의 머리는 말이 아니라 주로 심상으로 생각한다.

 

오해

1. 속도를 하면 이해도가 떨어진다. 독서 속도를 높이면 정신을 자극하고 더 집중하고 잘 이해할 수 있다.

2. 속독은 어렵고 노력을 요구한다. - 독서 속도가 빠른 사람들은 훨씬 쉽게, 훨씬 짧은 시간 안에 읽는다.

3. 속독을 하면 독서를 즐기지 못한다. - 유연성(지루한 내용은 빨리 지나가고, 흥미롭고 중요 한 정보는 천천히 읽거나 다시 읽기도 하는 선택) 손가락을 따라 읽는 연습을 하자. (독서 속도와 이해력이 현저하게 향상됨)

 

속독하는 방법

훈련, 주변시, 속발음 차단, 추가적인 조언 : 책을 똑바로 세우기, 25분 동안만 읽기, 독서를 습관화

 

생각의 폭을 깊고 넓게 확장

새로운 사고 : 세부 정보, 긍정적인 면, 어려움과 함정, 감정, 창의력, 관리 모드

다중지능 : 공간, 신체-운동, 음악, 언어, 논리-수학적, 대인관계, 자기 성찰, 자연 탐구

학습의 유형 : 시각형, 청각형, 신체감각형

심성 모델(mental model) : 우리가 주변 세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고의 구성체

- 일종의 지름길 -우리가 사고하도록 두뇌를 훈련시킴, -40/70 법칙

지수적 사고(exponential thinking) : 틀을 벗어난 사고가 아니라 완전히 다른 틀로 생각하는 것, 지수적 사고로 정신을 훈련하여 개인적 천재성을 무한히 발휘하자.

1. 근본적인 문제 파악 2. 새로운 접근법 취하기 3. 관련 정보 읽기 4. 추론하기

 

책에 대한 나의 인상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성공 전략(마인드셋, 동기부여, 방법)에 관한 책이다. 주변 지인에게 추천받아서 책을 읽게 되었으며, 한 번쯤은 생각해 보았던 “나의 뇌를 100%로 사용해 보고 싶다” 등 내가 잘못 인식하고 있었던 많은 것을 바로 잡았고, 속독하는 방법부터

필기하는 법, 뇌에 자극을 주며 잠재력을 발휘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까지 실질적인 방법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책에 나온 여러 가지 실천사항들을 실천한 후 나의 상태를 다시 점검해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