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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review

[서평]제프 베조스, 발명과 방황(Invent & Wander)-Jeff Bezos

인터뷰, 글, 직접 작성한 주주서한에 나온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그래서 그런지 조금 답답함을 느끼면서 책을 읽었다. 그의 생각과 비결 등을 좀 더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싶다.
하지만 주주서한에 직접 참석했다고 생각하면 읽으면 경제학 적인 부분까지 주주로서 듣는 기분으로 나름 괜찮았다.
아마존의 고객에 대한 집착은 정말 대단하다.

평소에 "다음 10년동안 바뀌는 것은 무엇일까?"를 라는 질문을 던지던 나에게
가장 중요한 질문은 "다음 10년 동안 변하지 않는 것을 무엇일까?"라는 것을 알려준 책.

용어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 : 대중들의 참여를 통해 솔루션을 얻는 방법


프라임, 큰 성공은 수천개의 실패한 실험들을 만회한다.


3년 앞을 내다보다

하루에 백개가 아닌 세개의 좋은 결정을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소수의 질 높은 결정을 내리자.(일론 머스크와는 다른 점, 실제로 둘은 사이가 좋지 않다..)
이를 위해서 아침에는 느긋하게,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남, 신문 읽기, 커피, 아침 식사 등

아마존 웹서비스 아이디어 (AWS, Andy Jassy)

데이터센터 구축 및 엔지니어들의 노력이 낭비됨, 부가가치를 전혀 창출하지 못하는 과제를 두고 수없이 회의함
->
강화 API 구축의 원동력, 이후 세부사항 회의는 로드맵 회의로 바뀌었다. 서비스 중심의 아키텍처, 모든 기업이 이런 서비스를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

일과 삶의 조화

일터가 자신의 가치를 더하고 있다는 느낌, 팀의 일원이라는 느낌으로 부터 에너지와 즐거움
나의 일이 에너지를 앗아가는지 아니면 주는지 또는 그러한 사람의 유형에 속하는지(내가 다른 이의 에너지를 빼앗아 가는지)
이것은 관성 바퀴이고 순환이다. 균형이 아니다. (일과 삶은 상충관계를 두는 언어)

인재채용 : 용병과 선교사

회사에 용병을 두는 것이 아닌 사명감으로 회사에 남아 있는 사람(선교사로 번역되었다)이 중요하다.
회사에 사람을 오래두게 하려면? 그들에게 중요한 사명을 맡겨야 한다.(진정한 목적의식과 의미를 담은 사명, 삶에서 의미를 추구하려는 인간의 본성)
이런 면에서 군대라는 조직은 큰 이점
대기업의 문제 : 의사결정 속도가 느려지면, 훌륭한 인재도 자신의 일을 완수할 수 없어서 떠난다.

베조스 데이원 펀드(Bezos Day One Fund)

저소득 지역 내 비영리 프리스쿨 네트워크 구축
학업에 뒤쳐지지 않게 취학 전 좋은 교육을 지원 -> 조기교육은 엄청난 지렛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거기에 쓰이는 돈은 수십 년간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준다.(이 부분에서는 존리의 라이프 스타일과 반대 의견이다.)

우주로 가는 목적, 블루오리진

매우 근본적인 장기적 문제 : 우리가 지구의 에너지를 바닥낼 것이다.
세계 전력 수요의 연평균 증가율은 3%, 25년마다 2배 예상.
에너지 효율은 증가하고 있지만, 에너지 수요는 계속 증가
무제한의 수요와 유한한 자원이 만나 미래의 삶은 암담할 수도 있다.
-> 태양계로 진출하여 무제한의 자원을 얻자, 정제와 배급제가 아닌 역동성과 성장
재활용 로켓을 통한 발사 비용 낮추기

열심히 즐겁게 일하면서 역사를 만든다

아마존 채용 담당자들에게 요구되는 사항 : 지원자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 다음의 세 가지 자문
1. 나는 이 사람을 존경할 수 있을까?
2. 이 사람은 자신이 들어가는 집단의 전반적인 성과 달성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을까?
3. 이 사람을 어떤 면에서 슈퍼스타가 될 수 있을까?(작업 환경을 풍성하게 하는 특유의 기술, 관심, 시각)

가장 중요한 것은 장기적인 시각

기존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공고히 하고 확장하는 능력
지속 가능한 사업권 확립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
고객 중심, 장기적인 시장 주도자의 시각에서 투자 결정
성공과 실패를 통한 강화, 시작 주도자를 위한 대담한 투자
미래 현금 흐름의 현대 가치를 극대화하는 일
자본 건전성 관리와 장기적 수익성을 강조하는 성장 중심 전략의 균형 유지
다양한 분야의 재능 있는 직원을 채용 및 유지
-현금보다 스톡옵션으로 보상, 직원을 실제 주인으로

고객에서부터 거꾸로 생각하기

기술 우선 접근법과 대비되는 방법(디자인 띵킹과 비슷한 것 같다.)
고객의 니즈에서부터 거꾸로 생각할 수 있으려면 새로운 역량을 키우고 새로운 근육을 단련해야 한다.

직관, 호기심, 방황의 힘